경동나비엔 가스보일러를 사용하시다가 단말기에 Er10 또는 E110이 표시되는 경우는 연통에 급/배기 상태에 이상이 발생한 경우라고 합니다.
아래 자가진단 방법을 이용해 보세요~
■ 증상 설명
실내온도 조절기에 확인/점검램프나 점검글씨가 나오면서 숫자 10 또는 E110이 표시되는 증상은 연통에 급/배기 상태에 이상이 발생한 경우 입니다.
■ 예상 원인
1. 연통 막힘 및 찌그러짐 등 폐쇄 조건
2. 역풍(연통으로 맞바람이 치는 경우)으로 인한 경우
3. 동절기 응축수(물) 호스가 동결(얼음)된 경우 (*콘덴싱 가스보일러만 해당)
■ 조치 방법
1. 보일러 연통이 찌그러져 있거나 막힘 상태가 있는지 확인해 주세요.
겨울 한파시에는 연통에 고드름이 맺혀 있는지 확인해 주세요.
ㄴ연통이 찌그러지거나 막혀 있는 경우 보일러 설치업체를 통해 빠른 조치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ㄴ동절기 한파로 인해 연통에 고드름이 맺힌 경우 안전에 주의하여 고드름을 제거해 주시기 바랍니다.
2. 동절기에 응축수(물)호스가 동결(얼음)이 되었는지 확인해 주세요.
응축수 호스는 에어컨 물빠짐 호스와 같이 생겼으며 동결이 된 경우
정상적인 연소가 되지 않아 에러가 발생됩니다. (*콘덴싱 가스보일러만 해당)
[TIP] 응축수 동결 확인 방법
응축수 호스를 양손을 이용하여 위/아래를 잡고 빨래 짜듯이 비틀었을때 우드득(얼음이 부숴지는 소리) 소리가 나면 동결이 된 상태이므로 호스를 분리하여 50도 이내의 따뜻한 물에 담궈 녹인 후 다시 체결하면 됩니다.
※ 추가적으로 물이 잘 배출되도록 경사를 급격하게 하셔야 물이 고이지 않으며, 보온재를 이용하여 보온을 해주시면 좋습니다.
3. 동절기가 아닌 경우 일시적인 현상일 수 있으므로 보일러 본체에 연결된 전기코드(220V)를 뽑았다 재연결하여 보일러가 정상작동이 되는지 확인하세요. (*반드시 안전에 주의하여 조치해 주시기 바랍니다.)
▶ 해결이 되지 않았거나 동일 현상 발생시에는 엔지니어 점검이 필요합니다.
출처) 경동나비엔 홈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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